군포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 군포시의회가 공동으로 주관한 ‘미세먼지 현황과 대책’ 포럼 참가자들은 지난 17일, 지자체 미세먼지 대책보다는 시민피해를 최소화 시키는데 우선해야 된다는 의견에 공감했다.
이번 포럼에는 우리나라 미세먼지 현황과 정책(김순태 아주대학교 교수), 경기도 미세먼지 개선 추진 과제(김동영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군포지역 대기오염의 특징과 해결방안(구윤서 안양대학교 교수)이 발제됐다. 지정토론자로는 황상용(군포시청 환경과 대기환경팀장), 한희정(군포시민), 안명균(안양군포의왕환경운동연합 정책실장), 정연옥(군포환경자치시민회 사무국장), 성복임(군포시의회 시의원)이 참석했고 사회는 이견행 군포시의회 부의장이 맡았다. 포럼은 군포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 군포시의회 공동주관으로 군포문화예술회관 국제회의장에서 진행됐다.
김 교수는 발제에서 “미세먼지는 다양한 물질들로 구성되어있고 그 배출원의 종류도 상당해 사실상 배출원 관리가 어렵다”며 “실질적으로 시민들이 고농도 미세먼지 지역에 노출되는 일이 최소화되도록 지자체 대책 마련이 실효적이다”라고 발제했다. 고농도 지역으로는 “군포시는 특히 도로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가 많다”고 지적했다.
김 연구위원은 발표에서 “서울 중심보다 경기도 외곽의 대기질 상태가 더 나쁘다. 배출시설관리가 원활하지 않기 때문이다”라며 “군포 또한 산업단지시설관리가 이루어져야 하며 불법 소거 등 생활 주변 배출원 관리도 이행해야 한다”고 전했다. 또한 “군포시는 대도시 특징에 가깝기 때문에 시 단위 우선순위는 교통수요를 낮추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구 교수는 발제문에서 “풍속이 감소하면 대기질 농도가 증가한다. 독일 슈트가르트 시처럼 도시계획에 바람길이 포함되어야 한다”며 “2005-2007년 군포, 안양, 의왕 중 군포시의 대기질이 가장 깨끗했지만 2009년 이후 안양보다 나빠졌다”고 밝혔다. 또한 “군포시의 대기질이 나빠진 이유에 대해 확인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토론에서는 ▲시민대상 소통 증가 요청 ▲차 없는 군포시 ▲복합화물터미널차량 통행 제한 등의 이야기가 나오며 구체적인 사안들이 등장했다. 한희정 군포시민은 “시 홈페이지에 미세먼지 농도측정치를 표기하고 시 재난문자 등을 이용해 시민들과의 소통이 활발해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안명균 안양군포의왕환경운동연합 정책실장은 “독일, 프랑스, 영국은 경유, 휘발유 차량 판매를 2040년부터 금지시켰다. 군포시도 미래를 준비해야 된다. 차 없는 군포시를 꿈꾼다”라고 전했다. 또한 복합화물터미널차량 중 대형트럭 도심통행 제한 필요성에 대한 이야기가 나와 느슨한 관련 법안 개정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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