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국제 > 경기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시설 '드림온학교', 입학생 상시모집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위치, 취업연계 노력
 
이수리 기자   기사입력  2020/09/17 [06:40]

(발달)장애인의 자립을 위한 사회생활 적응, 취업 등의 평생교육시설 '드림온학교(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금곡로196번길 61, 501호)'가 입학생을 모집하고 있다. 

 

▲ 드림온학교 (사진=이수리)  © 군포시민신문


만18세 이상의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교육하는 드림온학교는 학령기를 지나서는 현실 생활에 맞닥뜨리는 (발달)장애청소년과 보호자의 삶에 대한 문제를 계기가 설립의 시작이었다.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시설 드림온학교는 ‘음악’을 매개체로 하여 학령기 이후의 (발달)장애청소년들의 자기주체성이 있는 사회생활을 지원하기 위하여 설립됐다. 

 

학령기 이후의 발달장애인이 자기주도적으로 자립하여 생활을 영위하고 가족과 보호자의 평화로운 삶이 만들어질 수 있는 역할을 해보기 위함이다. (발달)장애인에게 자기가 스스로 인생(人生)을 주도하고, 스스로 생활할 수 있는 자립(自立)을 교육하고 역할을 부여하고 사회생활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간다.

 

현재 학교에서 운영중인 교육은 기초교육, 기본교육, 실습교육의 설계를 토대로 하여 자아정체성을 확인하고 인성과 성품을 다듬으며 다른 사람들과의 어울림을 위해서 사회성, 협동성 그리고 역할의 정체성을 인식하는 내용을 기본으로 하고, 근성과 기술력(역할) 증진을 위한 내용들이 운영중이다. (발달)장애인은 그 특성상 자신을 표현하지 못하고 곤란을 겪는 경우가 제법 빈번하다. 때문에 드림온학교에서는 자기 자신을 인식하고 자신을 소중히 할 줄 알며, ‘싫다 좋다’ 등의 자기감정 표현, 소근육운동의 교육을 비롯하여 음악치유, 미술치유, 코칭상담 등의 전문적인 교육과정들이 운영중이다. 

 

▲ '드림온학교' 학생들 교육활동 모습 (사진=이수리)  © 군포시민신문


음악과 미술.과학, 장구교실과 트롯트, 특수체육(태권도, 풋살), 사회생활실습, Voice Training, 코칭상담, 인문학의 정규프로그램과 VR체험, 푸드아트, 도시농부텃밭가꾸기, 그림자극뮤지컬감상 등등의 수업들을 연계하고 있다.  

 

드림온학교는 학생들의 졸업 후 자립을 위한 취업을 위해 많은 직무 연결처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학교는 주변의 소상공인을 비롯해서 단체, 기관, 회사와의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학생들의 원활한 사회생활을 연계하는 방향으로 운영되고 있다. 

 

더불어 졸업생에게 사회적 공동체 활동을 지원한다. 학교는 졸업생을 중심으로 동문회를 구성하고, 예술단에서 합창과 오케스트라 등의 음악활동을 계속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 40평규모의 '드림온학교' 테라스 (사진=이수리)  © 군포시민신문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0/09/17 [06:40]   ⓒ 군포시민신문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