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공론장 주간촌평] GTX 금정역 개발에 관한 논란

12/19~12/25

신완섭 군포시민공론장 운영위원 | 기사입력 2022/12/26 [09:34]

[시민공론장 주간촌평] GTX 금정역 개발에 관한 논란

12/19~12/25

신완섭 군포시민공론장 운영위원 | 입력 : 2022/12/26 [09:34]

편집자주) 본보는 협약을 통해 군포시민공론장에서 보내 온 글을 송출한다. 


 

  지난주는 친친님이 ‘GTX 금정역 복합개발 시민공론회’ 참석/불참석 여부를 시민공론장에 공지하면서 언쟁이 불거졌다. 친친님이 방장으로 있는 일명 ‘GTX 금정역 개발’ 방에서 강퇴당한 팩트체크님이 참석/불참석 여부를 묻는 공지가 ‘시민공론장’ 방에서는 부적절하다며 내려달라고 요구한 것이 불씨가 되어 감정싸움으로 번진 것이다. 언쟁에는 휘말리고 싶지 않으나, GTX 금정역 개발은 시민들의 관심사일 것이므로 12월에 실린 3개 언론사의 보도기사를 통해 그 내막을 잠시 살펴보았다.

  

  #1 금정역 개발… 서울남부기술교육원 부지 사들여 주거복지공간 구상

  군포시는 금정역 환승체계 개선 및 종합개발계획 연구용역에 착수하고 GTX-C 노선 정차와 노후 주거지역 정비에 대한 환승체계 개선, 금정역 일원에 대한 효율적 개발 방안 검토 등 종합개발계획 수립을 검토하고 있다. 현재 금정역은 ①남부역사 신축과 ②북부역사 개량사업, ③출구 신설, ④GTX 환승센터 신설, ⑤산본천 복원 등 5개 사업이 추진되는데 이들 모두 경부선이 ‘지상’을 지난다는 전제로 추진된다. 이 때문에 5개 사업 모두 정부의 지하화 추진계획이 발표되기 전까지 보류된 상태다.

  금정역과 함께 군포시가 추진하는 또 다른 공간개혁사업은 서울남부기술교육원 매입이다. 이곳은 서울시가 운영하는 4개 기술교육원 중 유일하게 시 외부에 있는 시설로, 군포 내 노른자 땅에 있지만 운영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하 시장은 이 부지를 매입, 주거복지문화 공간으로 개발한다는 구상을 갖고 있다. (출처: 서울신문 2022/12/08)

 

▲ 금정역 (사진=군포시)  © 군포시민신문

 

  #2 군포시 숙원사업, 산본천 복원사업 '탄력'

  지난 12월 22일 환경부는 '홍수에 안전한 지역맞춤형 통합하천사업' 대상지로 산본천 복원사업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지역맞춤형 통합하천사업'은 도시화로 훼손된 하천의 재자연화와 주민의 생활수준 향상, 친환경 수변공간 조성 등을 위한 것이다. 이에 따라 군포시는 앞으로 10년간 총사업비 1천916억원 가운데 85%(1,600억 원)의 국·도비를 확보하게 됐다. 정부는 올해 초 기후변화와 홍수 안전, 친수공간 조성 등을 위해 하천관리 업무를 국토교통부에서 환경부로 이관, 전국 46곳 지자체에서 추천한 하천을 대상으로 국가하천 18곳과 지방하천 4곳을 선정했다.

  하은호 시장은 "주변 재개발사업, GTX사업 등 산본천 주변 연계사업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시가 제출한 사업계획은 한얼공원삼거리부터 금정역까지 복개박스 콘크리트를 걷어내고 친수 공간을 조성하는 것이 골자다. (출처: 경인일보 2022/12/23)

 

▲ 금정역 (사진=군포시)  © 군포시민신문


  #3 군포범시민추진위, '당정역~서울역 전철·경부선 지하화' 특별법 제정 촉구

  GTX-C, 전철 1·4호선 환승역인 금정역은 물론 군포역, 당정역, 산본역까지 지하화가 기대되는 윤석열 대통령의 선거공약 '당정역~서울역 구간 경부선 지하화'를 촉구하기 위해 군포지역 시민사회단체 150여 명이 지난 12월 10일 토요일 오후 3시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지하화 촉구대회를 가졌다. 

  군포범추위는 “대통령 공약인 당정역~서울역 구간 지하화의 구체적인 지침이 발표되어야만 금정역을 둘러싼 사업들이 정리될 수 있을 것이고 금정역 지하화는 곧 산본역 지하화까지도 이끌어냄으로써 군포시 발전에 획기적인 계기가 될 것이다”며 즉각적인 지하화 공식화를 요구한 것이다. (출처: 경기신문 2022/12/12)

 

▲ '군포범시민추징위' 용산대통령실 앞에서 12월 10일 '당정~서울역' 지하화 촉구 (사진=군포범시민추진위)  © 군포시민신문


  GTX 금정역 복합개발의 골자는 ①남부역사 신축과 ②북부역사 개량사업, ③출구 신설, ④GTX 환승센터 신설, ⑤산본천 복원 등 5개 사업이다. 이 중 산본천 복원사업은 군포시와 지역구 국회의원의 노력 등으로 이미 총공사비 2천억가량의 85%를 국·도비로 따내는 성과를 거두었다. 문제는 나머지 4개 사업인데, 이 모두가 윤석열 대통령 공약이기도 한 서울역~당정역 구간 경부선 지하화와 맞물려 있어서 이 공약의 공식 추진 여부가 관건이 되고 있다. 따라서 금정역 복합개발 사업에 박차를 가하려면 먼저 현 상태인 ‘지상 그대로냐 아니면 대통령 공약 지하화로 바꿔지냐’가 명명백백 밝혀져야 한다. 

 

  지난 11월 11일 국회에서의 이학영 의원 질의에 국토교통부 원희룡 장관이 특별법 제정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으며, 11월 30일에는 서울시와 국토교통부가 서울역~용산역 지하화를 위해 특별법 제정에 착수한다고 공식 발표하는 등 의미 있는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다. 12월 10일에는 10월 출범한 군포범시민추진위(상임대표 한진운)까지 나서서 용산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경부선 지하화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이쯤이면 군불은 지핀 상황이다. 사실 경부선 지하화 문제는 서울시-안양시-군포시 3개 지자체가 맞물린 공약 사안이라서, 해당 지자체장과 국회의원들이 선제적으로 명확한 추진 촉구와 법적 제도를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 

 

  모든 일에는 때가 있는 법이다. 지금은, 무의미한 GTX 금정역 개발 참여를 묻는 시민공론회를 열기보다, 이미 결성되어있는 군포범시민추진위와 함께 조용히 독수리의 눈으로 지켜봐야 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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