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 주민자치회, 자치계획 수립을 위한 지역자원조사 실시

군포시 주민자치회 12개동, 지역자원조사로 주민의 욕구 반영

이수리 기자 | 기사입력 2023/03/23 [11:05]

군포 주민자치회, 자치계획 수립을 위한 지역자원조사 실시

군포시 주민자치회 12개동, 지역자원조사로 주민의 욕구 반영

이수리 기자 | 입력 : 2023/03/23 [11:05]

 

 

군포시 주민자치회 12개동은 3월부터 5월 말까지 '군포시 동 자치계획 수립을 위한 지역사회자원조사·의제발굴' 사업을 추진하여 마을 주민들과 소통하는 계획을 추진한다.

 

군포시는 2022년을 기준으로 전동이 주민자치회로 전환되었으며, 2023년은 주민자치회 전동의 지역적 특성을 파악하여 동 자치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구축하고, 주민들의 의견이 반영된 공공성 높은 의제를 발굴하기 위한 지역자원조사가 처음으로 실시된다.

 

자치계획이란 주민생활과 관련된 동의 현안 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주민들이 책임과 권한을 갖고 실행하는 주민자치회 사업계획으로, '마을발전 및 활성화를 위한 마을계획' 등의 내용을 담는다.

 

시민주권센터 등 4개 전문 조사 기관이 세 개 동씩 담당하여 설문조사, 인터뷰, 워크숍 등을 통해 조사 과정을 각 동 주민자치회 상황에 따라 맞춤형으로 설계되어 각 동별 지역자원조사 내용과 발굴된 의제를 바탕으로 주민참여예산 사업계획과 자치계획이 수립된다. 발굴된 의제는 정책공유회를 거쳐 9월에 개최 예정인 주민총회 안건으로 상정되어 마을 주민들의 투표로 최종 확정된다.

 

하은호 시장은 지난 주민자치회 토론회에서 "문제를 제대로 정의해야 현실에 맞는 해결책을 도출할 수 있다"며 "주민자치회가 이 물꼬를 트는 중요한 역할을 하리라 기대한다. 여러분이 참여하는 만큼 지역의 변화가 이루어진다고 생각한다"고 말한 바 있다.

 

시는 본 조사를 통해 지역사회의 물적, 인적 자원이 연결되고 지역상황에 맞는 주민자치회 운영과 활성화 방안이 모색될 것으로 기대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사진기사
메인사진
2024 군포철쭉축제 개막, 개막식에는 가수 김종국, 백지영 축하공연 펼쳐
1/3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