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오피니언 > 칼럼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정홍상 칼럼] 당독소 해독
 
정홍상 행복한마을의료사협 행복한마을 한의원 원장   기사입력  2021/04/01 [21:13]

▲ 정홍상 한의원 원장     ©군포시민신문

 지난번 글에서 당독소에 대해 썼습니다. 구이, 튀김 등을 피하고 탄수화물을 적게 먹는 방식을 권했습니다. 그래도 이미 몸에 들어오거나 생성된 당독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당독소든 무엇이든 모든 해독에는 단식이 도움이 됩니다. 음식물이 들어오지 않으면 몸에 있는 것들을 태워서 쓰게 됩니다. 특히 몸에 필요 없는 노폐물을 태우기 때문에 청소가 이루어집니다. 또한 음식물 소화 흡수과정이 없기 때문에 5장 6부는 오랜만에 휴식을 취하게 됩니다. 하지만 일상생활을 하면서 음식물을 끊기란 쉽지는 않습니다.     

 

 단식은 5일 이상 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단식 첫째 날에는 기초대사가 활성화되고, 둘째 날에는 지방이 태워지고, 셋째 날에는 세포 청소가 시작되고 인슐린 민감성이 개선되며, 넷째 날에는 세포 재생이 이루어지며, 다섯째 날에는 재생 상태가 유지되고 줄기세포가 활성화됩니다. 완전한 단식은 아니지만 단식과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는 당독소 해독 5일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이것은 기능의학 의사인 김혜연 원장의 방식을 따랐습니다. 우리가 보통은 하루 2,000~2,500킬로칼로리를 섭취합니다. 그런데 800킬로칼로리 이하를 섭취하면 몸이 단식하는 경우와 똑같이 반응한다고 합니다. 칼로리만이 아니라 영양성분도 맞춰서 먹습니다. 단백질 60그램, 탄수화물 80~100그램, 지방 18~27그램이 하루 먹는 영양성분입니다. 

 

 당독소 해독 5일 프로그램에는 7가지 원칙이 있습니다. 

1. 가장 중요한 첫 번째 원칙은 하루 800킬로칼로리를 먹는 것입니다. 

2. 두 번째로는 튀김, 구이는 피하고 볶음은 일부 허용합니다. 찌고 삶고 물에 끓이는 조리법 위주로 조리합니다. 어쩔 수 없이 구이 등을 먹을 때는 채소를 충분히 먹습니다. 

3. 세 번째로는 빵, 과자, 커피, 주스 등 모든 간식과 음료는 먹지 않으며, 공복감이 있을 때 따뜻한 물을 마십니다. 

4. 네 번째로는 탄수화물은 냉장 보관한 찬밥, 차게 식힌 고구마 등 저항성 전분을 만들어서 먹습니다. 밥을 하거나 고구마를 삶아서 24시간 정도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저항성 전분이란 일반 탄수화물처럼 곧바로 흡수되어 혈당을 올리는 것이 아니라 천천히 흡수되는 것을 말합니다. 냉장 보관한 후에는 먹을 때는 덥혀서 먹어도 상관없습니다.  

5. 다섯 번째로는 오후 6시부터 다음 날 6시까지 포함해서 하루 16시간 금식하고, 하루 두 끼 먹습니다. 말하자면 하루 16시간 간헐적 단식을 하는 것입니다. 

6. 여섯 번째로는 채소의 양을 늘려서 배부르게 먹을 수 있도록 합니다. 소화력에 문제가 없다면 생채소를 먹습니다.  

7. 일곱 번째로는 지방은 들기름, 올리브유, 들깨 등 불포화지방을 활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이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칼로리와 영양성분이 딱 맞는 5일 동안의 식단을 미리 짜야합니다. 당일에 메뉴를 선정해서 요리하려고 한다면 계산기 두드리다가 세월이 다 갑니다. 칼로리, 영양성분을 계산할 수 있는 앱을 다운로드하여 활용합니다.      

 

 다음과 같은 것도 한 가지 식단이 될 수 있습니다. 방탄 두유 1컵(150~180cc 정도)에 샐러드 1 접시 해서 300킬로칼로리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방탄 두유란 방탄 커피 대신에 탄수화물을 막는 두유를 말합니다. 물론 무가당 전두유입니다. 이 방탄 두유에 저항성 전분과 MCT 오일(코코넛 오일에서 추출한 오일)을 조금 넣어서 마실 수 있습니다. 샐러드는 잎채소, 뿌리채소 또는 토마토 등에 두부, 아보카도, 닭가슴살 넣을 수도 있습니다. 드레싱은 발사믹 식초나 올리브유를 뿌려주면 됩니다.      

 

 하루 800킬로칼로리를 섭취하면 첫날 둘째 날은 조금 힘이 없지만 적응이 이루어집니다. 대사질환이 있는 사람은 한 달에 5일씩 석 달을 연속해서 실행합니다. 건강한 사람은 6개월에 1번 정도씩 해봅니다. 자~ 당독소를 해독하고 건강을 찾아봅시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1/04/01 [21:13]   ⓒ 군포시민신문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광고
광고
광고